티스토리 뷰

튜브종류학습 : 각종 Tube 종류 학습내용 




배액이란, 일종의 수술 후의 간호로 혈액, 혈장 그리고 조직의 조각들을 환부 밖으로 배출하는 것으로서 부종, 통증 감염 등을 야기시키는 축적물을 배출하는 것이다. 배액은 자연 배액, 중력에 의한 배액, 간헐적인 흡인 혹은 환부에서 직접 흡인하여 배액되는 물질을 제거하는 장치와 연결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Penrose 배액관은 배출량이 많지 않으면 패드를 몇 장 겹쳐서 배액을 흡수할 수 있고, 양이 많으면 배액병이 있어야 한다. T-tube 배액관은 담낭이 제거되고 담관이 결찰되면 배액관은 결찰부위 근처에 삽입하여 복부 창상을 통하여 나오게 된다. 이것은 담즙과 작은 양의 혈액 및 장액이 배액된다. Hemovac은 피부에 압력을 가하지 않고 경부 상처로부터 지속적인 배액을 하는데 효과적인 기구이다. Hemovac의 기능이 적절한지 점검해야 하고 만일 그 부위에 부종이 있으면 혈종을 의미한다. 부적절한 배액은 혈종을 형성하고 상처치유를 지연시킨다. 매8시간마다 배액물을 비우고 배액량을 기록한다. 마지막으로는 External Ventricular Drainage(EVD: 체위뇌실배액)이 있다.


휴대용 상처 흡인백(Hemovac, J-P bag) 관리는 아래와 같다. 배액 양상 기록 방법은 serous는 주로 serum으로 구성된 watery fluid이다. purulent는 abscess 등에서 나오는 다양한 색깔의 thick pus가 함유된 삼출물이다. fibrinous은 burn 등 wound 유착부위에서 나오는 clear, thick, sticky exudate이다. sanguinous는 혈액성 배액물이다. Squeezing 시 주의사항이다. 손톱으로 자극하지 말고 한곳에 집중적으로 압력을 주지 않으면서라인을 눌러주어 혈액 응고가 라인을 막히지 않게 한다. 


L-tube 관리시 고려사항은 6가지이다. 첫째로 환자가 의식이 없다면 기관내로 관이 삽입되지 않게 하기 위해 호흡 사이에 관을 삽입시킨다. 관을 식도 하부로 원활하게 통과시키기 위해 무의식 환자의 목부위를 문지를 필요가 있다. 둘째로 무의식 환자의 관 삽입시 청색증을 관찰한다. 청색증은 기관내로 관이 삽입되었음을 나타낸다.

셋째로 관의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 물이 담긴 용기에 관의 끝을 절대 담그지 않는다. 관이 기관내에 삽입되어 있으면 물을 흡인한다. 넷째로 이마에 관을 고정시키지 않는다. 이것은 비공의 괴사를 초래할 수 있다. 다섯째로 관 삽입 후 통증이나 구토는 관 폐색 또는 부정확한 관의 위치를 나타낸다. 여섯째로 비위관이 배액되지 않으면 간호사는 관을 약간 더 삽입하거나 뒤로 빼서 관의 위치를 조절한다.(의사의 지시) 관의 위치를 항상 확인한다.


Endotracheal Intubation의 목적은 기도의 개통성 유지와 Aspiration 방지와 분비물 제거 용이 그리고 양압적 인공호흡 시작이며, Oxygenation과 Ventilation 용이하기 때문이다. 튜브 제거 방법은 ballooning을 뺀 다음 천천히 끌어당겨 제거한다.


응급상황 시 대처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려 한다. chest tube가 disconnect 되었을 때에는 환자의 가슴과 가장 가까운 부위의 튜브를 캘리로 잠근다.chest tube가 완전히 빠졌을 때 즉시 손이나 홑이불, 거즈 등으로 그 부위에 압력을 가한 후 의사에게 알린다.튜브가 빠진 곳을 통해 공기가 늑막강 내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배액병이 쓰러졌을 때 대기에 노출되어 늑막강 내로 공기가 들어가게 되므로 빨리 병을 일으켜 세워 놓고, 환자에게 심호흡을 몇 번 하도록 하여 늑막강 내로 들   어간 공기를 배출시킨다. 배액병을 흉부보다 높였을 때 즉시 병을 내려 놓고 보고한다. 많은 물이 들어갔다면 폐는 허탈하고 종격동은 변위된다. 정상기능 확인방법은 육안으로 관찰하고 흡기시 물기둥이 올라가고 호기 시 물기둥이 내려가는지 확인한다. 혹 호기시 air leakage 확인한다.


유치도뇨를 하고 있는 환자의 간호 관리 방법은 F-cath를 대퇴부 안쪽에 고정시킨다. bag은 환자보다 아래쪽에 두어 소변이 중력에 의해 흘러내리게 한다. 환자 transfer시 clamp하여 역류되는 것을 방지한다. 연결이 잘못 되었거나 소변량 및 색깔, 농도 등 비정상적인 소견이 보이는지 자주 관찰한다.rubber제제는 7일마다 교환한다. silastic제제는 15~30일마다 교환한다. 소변이 나오지 않을 경우 체크사항은, catheter가 꺽이거나 꼬이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연결라인이 빠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catheter나 라인을 squeezing 한다. 그래도 나오지 않을 경우 의사에게 보고한다.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