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항응고 약제



 


<내피세포의 항응고 작용의 역할>


 


작용

혈액과 내피하층 결합조직 사이에 벽을 제공한다.

결과

혈소판 응집과 조직인자와 인자 VIIa 복합체 형성을 개시 못하게 한다.



작용

PGI2와 일산화 질소의 합성과 분비한다.

결과

이들은 혈소판 활성과 응집을 방해한다.



작용

조직인자 경로 억제제 분비한다.

결과

조직인자와 인자 VIIa 복합체가 인자Xa를 생성하는 능력을 억제한다.



작용

단백질C를 활성화시키는 트롬빈(트로보모듈린을 통하여)과 결합한다.

결과

응고인자 VIIIa와 Va를 불활성화시키는 단백질C를 활성화한다.



작용

원형질막 표면에 헤파린 분자 노출한다.

결과

헤파린은 항트롬빈 III와 결합하고이 분자는 트롬빈과 다른 응고 인자를 불활성화 시킨다.



작용

조직 플라스미노겐 활성제를 분비한다.

결과

조직 플라스미노겐 활성제는 혈병을 분해하는 플라스민 형성을 촉매한다.




 

 


다양한 약제가 임상적으로 혈액응고를 방해하거나 역으로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이들 약제의 작용에 대한 간단한 설명으로 혈액응고 기작을 다시 한 번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이 약제 중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 중에 하나가 내피 세포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심근경색증(심장발작)의 방지와 치료를 위한 약이다. 이러한 손상은 혈액응고가 시작되도록 할 뿐 아니라 정상적인 내피세포의 항응고 기능까지 방해한다. 예를 들어 동맥경화는 내피세포가 일산화질소를 분비하는 것을 방해한다.

 

아스피린(aspirin)프로스타글란딘과 트롬복산을 생성하는 에이코사노이드 경로의 시클로옥시게나아제(cycloocygenase:COX) 효소를 저해한다. 혈소판에 의하여 생성되는 트롬복산A2는 혈소판 응집에 있어 아주 중요하며 아스피린은 혈소판 응집과 그 결과 일어나는 혈액 응고 모두를 감소시킨다. 중요한 것은 소량의 아스피린은 혈소판에서 시 시클로옥시게나아제(cycloocygenase:COX) 활성을 감소시키지 않으므로, 혈소판 응집에 대하여 반대작용을 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 프로스타사이클린의 형성은 더 이상 감소되지 않는다이 약에 대한 혈소판과 내피세포의 시클로옥시게나아제(cycloocygenase:COX)의 차이가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거핵세포에서 한 번 생성되어 방출된 혈소판은 단백질을 합성하는 능력을 상실한다. 따라서 어떤 영향에 의하여 비가역적으로 그들의 COX가 차단되었을 때 트롬복산 A2의 합성은 혈소판의 수명이 다함에 따라 사라진다. 이와는 반대로 내피세포는 약품에 의하여 저해된 COX 분자를 대체하기 위하여 새로운 COX를 생산하게 된다아스피린은 심장발작을 예방하는데 높은 효과를 보인다. 게다가 심장 발작시  아스피린의 투여는 재발성 심장발작과 돌연사의 발생률을 현저하게 감소시킨다아스피린과는 다른 기작으로 혈소판 기능을 방해하는 다양한 새로운 약제들이 심장발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있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특히 어떤 약제는 섬유소원과 혈소판의 결합을 차단하여 혈소판 응집을 방해한다간에서 혈액응고 인자 합성에 필요한 비타민K의 작용을 방해 하는 약제를 총체적으로 구강 항응고제(oral anticoagulants)라 한다.

 

항트롬빈III에 대한 보조 인자로 내피세포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헤파린 역시 약제로서 사용할 수 있으며 투여 후 내피세포와 결합하게 된다. 헤파린은 항트롬빈III의 활성을 용이하게 하는 역할 외에도 혈소판의 기능을 저해할 수 있다.

 

아스피린, 섬유소원 차단제, 구강 항응고제, 헤파린이 모두 혈액응고를 방해하는 약제인데 비하여, 다섯 번째 타입의 약인 라스미노겐 활성제는 혈액응고가 혈성된 후 혈병을 용해 시킨다. 이러한 약제의 사용을 혈전용해 요법(thrombolytic therapy)이라 한다. 심근경색증 발생 이후 3시간 이내에 재조합 t-PA(recom-binant t-PA) 또는 단백분해 효소 약제인 스트렙토키나아제(streptokinase)를 정맥 내에 주사하면 심근 손상과 갑작스런 사망을 현저하게 감소시킬 수 있다. 재조합 t-PA는 혈관 폐식에 의한 뇌졸중에 따른 뇌손상을 줄이는데도 효과적이다 이외에도 흥미로운 새로운 의학적 연구는 흡혈박쥐의 타액에서 발견된 플라스미노겐 활성제가 허혈성 뇌졸중 후 뇌를 보호하는데 t-PA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제안하였다. 그 약의 이름은 그 동물의 종 이름이 포함된 흡혈박쥐 침 흘라스미노겐 활성제(DSPA)라고 한다.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