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뇨제 종류 및 사용

 



오줌 배설량을 증가시키는 약을 이뇨제(diuretics)라고 한다. 이뇨제는 나트륨의 재흡수를 억제하고 이에 따라 염소와 중탄산염도 억제되어 배설을 증가시킨다. 물의 재흡수도 나트륨 재흡수에 의존하기 때문에  물의 재흡수 또한 감소되어 물의 배설량이 증가한다다양한 이뇨제가 사용되고 있으며 나트륨을 재흡수하는 기전에 따라 분류된다. 예를 들어 '고리 이뇨제(loop diuretics)'는 헨렌 고리의 상행각에서 나트륨의 재흡수의 첫 단계를 매개하는 수송 단백질을 억제한다. 나트륨과 염소가 내강막을 가로질러 세포 안으로 공동 수성된다.

 

칼륨-보존 이뇨제(potassium-spaing diuretics)를 제외면 모든 이뇨제는 나트륨 배설을 증가시키고 원하지 않는 칼륨 배설도 함께 증가시킨다. 칼륨-보전 이뇨제는 피질의 집합관에서 나트륨 재흡수를 억제하고 동시에 칼륨 분비를 억제한다. 칼륨-보존이뇨제 또한 알도스테론의 작용을 억제하거나 집합관에 있는 나트륨 통로를 막는다. 이것이 칼륨 배설이 증가하지 않는 이유를 잘 설명해준다이뇨제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약이다. 이것은 염분과 물이 신장에 계속 남음으로써 생기는 질환을 치료한다. 혈압 조절은 전체 몸의 나트륨과 세포외 용적을 안정화시킨다. 왜냐하면 이들 사이에는 밀접한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대조적으로 여러 유형의 질환에서 이 상호작용은 파괴되고 혈압을 유지시키는 반사작용은 나트륨의 신장 잔류를 야기한다. 지속적인 나트륨 섭취에도 불구하고 나트륨 배설에 따른 감소로 인해 세포 외액의 비정상적인 팽창을 초래한다(부종, edema). 이뇨제는 나트륨과 물의 신장 잔류를 막기 위해 사용된다이 현상의 가장 흔한 예는 울혈성 심부전(congestive heart failure)이다. 심부전을 가진 사람은 사구체여과율이 감소하고 알도스테론 분비가 증가한다. 이 두 가지 요인과 다른 중요인자 때문에 오줌으로 나트륨이 배설되지 않는다. 그 결과 세포외 용적의 팽창과 부종이 생긴다. 나트륨의 이러한 잔류 반응은 낮은 심장 박출량(심부전의 결과)과 소동맥 혈압의 감소에 의해 자극된다. 소동맥 혈압 감소는 심장 박출량의 감소의 직접적인 결과 이다이뇨제가 사용되는 또 다른 질환은 고혈압이다. 이뇨제로 인해 나트륨과 물은 배설되어 체액의 나트륨 감소가 소동맥을 확장시키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이뇨제를 사용할 경우, 지시된 복용법을 지키고 처방에 따라서 지속적인 복용이 필요하다. 임의로 용량을 바꾸거나 중단해서는 안된다. 야뇨를 피하기 위해서 가능한 오전에 복용하며 하루에 2-3번 복용시에는 마지막 용량을 이른 저녁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 정기적으로 체중을 측정하여 갑작스런 변화가 있을 경우 의료진과 상의해야한다. 일시적인 혈압의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생활에 주의해야한다. 이뇨제의 부작용으로는 어지러움, 구토, 구역, 두통, 혈중 나트륨수치 저하가 일어날 수 있다.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