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매 자가진단법






이전 포스팅에서 치매와 파킨슨병의 차이를 비교한 적이 있었다.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파킨슨병은 운동장애로부터의 시작이며, 치매는 인지장애라고 할 수 있다.


치매그 자체가 하나의 질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여러 원인에 의한 뇌손상으로 인해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 기능의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치매의 원인으로는 80-90가지 알려져 있으며가장 중요한 3대 원인 질환은 "알쯔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루이체 치매이다알쯔하이머병은 가장 흔히 발생하는 원인으로 전체 원인의 50%정도이며뇌졸중 후에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는 약 10-15%, 알쯔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가 동시에 발생하는 경우는 15%인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츠하이머병대뇌 피질세포의 점진적인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기억력과 언어 기능의 장애를 초래할 뿐 아니라 판단력방향 감각이 상실되고 성격도 변화되어 결국 자기 스스로를 돌보는 능력이 상실되는 병이다.


대부분의 뇌의 외견상 심하게 위축되어 있고 현미경 하에서 피질 세포 수가 현저히 줄어들어 있었으며 세포 안에 신경섬유 농축체가 있고 신경 세포 밖에서 신경반이 형성되어 있는 것이 대부분의 주요 소견으로 인정되고 있다나이에 따라 매 5년 사이에 두 배 정도의 유병률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90세 이상의 나이에서도 알쯔하이머병의 유병률이 계속 증가하는 지는 확실하지 않다.






<치매 자가진단법>


01. 건망증이 있습니까? (1)

02. 그렇다면 몇 년 전보다 악화되었습니까? (1)

03. 같은 날에 질문이나 어떤 말 또는 이야기를 반복합니까? (2)

04. 약속을 잘 잊어버립니까? (1)

05. 물건을 엉뚱한 곳에 놓는 일이 한 달에 한번 이상 있습니까? (1)


06. 그 물건을 찾지 못해서 다른 삶이 감추었거나 훔쳤다고 의심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1)

07. 요일, 날짜, , 연도, 때를 자주 잊거나 날짜를 하루 한 번 이상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2)

08. 낯선 장소에서 방향감각을 잃었습니까? (1)

09. 집에 있지 않거나 여행 중에 당황한 태도를 보입니까? (1)

10. 팁을 주거나 잔돈을 계산하는 등 돈을 취급 시 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2)


11. 청구서를 지불하거나 돈을 결제할 때 잘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1)

12. 약을 먹어야 할 때를 기억 못하거나 약을 먹었는지 아닌지를 모를 때가 있습니까? (1)

13. 운전을 잘 못하거나 옆에서 보기에 운전이 걱정스러운 경우가 있습니까? (1)

14. 가스렌지, 전화기, 리모컨, 전자렌지 같은 가정용품 사용에 문제가 있습니까? (1)

15. 집에서 수리 해야하는 곳을 제대로 수리하지 못하거나, 집안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1)


16. 골프, 댄싱, 운동, 수예 같은 취미활동을 줄이거나 그만두었습니까? (1)

17. 자신이 사는 동네와 같은 낯익은 환경에서 길을 잃은 적 있습니까? (1)

18. 방향감각이 저하되고 있습니까? (1)

19. 단어를 잘 찾지 못합니까? (1)

20. 가족이나 친구의 이름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2)

21. 낯익은 사람을 잘 알아보지 못합니까? (2)



 


 


위의 점수의 총 합계를 측정한다.


4점 이하 정상


5-14점 사이

기억상실성 경도 인지 장애 단계 1년안에 치매로 옮겨갈 확률이 15%이상으로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15점 이상

현재 치매를 앓고 있습니다.

더이상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 미국보건연구소>




 

치매의 치료는 현재까지 완전한 것은 없다


치매 치료의 원칙은 대부분의 치매가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뇌의 질병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치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츠하이머병의 치료 원칙은, 약물 치료를 통한 증상의 완화 와 급속한 병의 진행 억제 및 일관적이고 지속적인 치료, 환자와 가족의 정신사회적인 종합치료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도록 한다.

  • 취미 생활을 갖도록 한다.

  • 두뇌 활동을 많이 하도록 한다.(텔레비전이나 신문, 잡지를 읽거나, 글을 쓰는 방법 등)

  • 친구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가능한 사회 활동을 많이 한다.

  •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한다.

  • 체중을 관리하여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 변비를 피하도록 한다

  • 추운 날씨에 외출하는 것을 피하도록 한다.

  • 음주, 담배, 카페인 등은 삼가도록 한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 인터넷의 내용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정확한 진단은 병원을 방문하여 받아보기를 권합니다.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