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샵액션단축키 만들기, 액션파일 TIP!





앞에 세 번에 걸쳐서 액션파일을 만드는 방법, 저장하는 방법,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올렸었다. 오늘은 액션파일을 사용하는 TIP에 대해서 나눠볼까 한다. 액션파일에 유용성에 대해서 알게 된 사람들이라면 조금 더 편안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찾을 거라 생각된다.



일단 첫 번째로 '액션파일에 단축키를 지정하자' 이다. 

필자는 JPEG파일로 저장하는 액션을 가장 자주 사용하는데, 이것을 단축키로 지정 해놓고 사용 중이다. 다른 방법은 잘 알지 못해서, 내가 알고 있는 현재 방법으로 설명해본다. 액션파일을 생성할 때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다.







위에 캡쳐한 파일을 보면 '새액션'을 생성할 때에 '기능키'를 지정할 수 있다. 혹시 지정한 단축키가 있을 경우 'shift', 'command', 'control'을 같이 설정할 수 있다. 그렇게 정상적으로 설정 되었다면, 아래 캡쳐 이미지와 같이 옆에 단축키가 뜰 것이다.






앞에서 만들었던 '저장하기 액션파일'에 지정한 단축키는 'fn+F2'이다. 단축키를 중간에 바꾸는 방법은 몰라서, 처음에 설정하는 방법으로만 설명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는 혹시 앞 쪽에 포스팅 한 내용을 못 본 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다시 한번 리뷰 할 겸 올린다.


두 번째는 '액션파일을 폴더 전체에 실행시키기' 이다.


동일한 액션 파일을 많은 파일에 실행시켜야 할 경우에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다. 파일-자동화-일괄처리(영문버전 file-automatic-batch)로 되어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폴더를 선택해서 액션 파일을 실행 시킬 수 있다.








'소스'부분에서 '폴더'로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 이다. 여기에서 '폴더'가 아닌 '열린파일'로 설정할 경우 현재 포토샵에서 열려있는 이미지들에 적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때에 따라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포토샵 액션 TIP>


첫번째, 액션 파일을 만들면서 단축키를 지정한다.

두번째. 액션 파일을 폴더 전체에 자동적으로 실행되게 한다. 파일-자동화-일괄처리 (영문버전 file-automatic-batch)







* 포토샵 액션 만들기/저장하기  http://rabbit-bam.tistory.com/110

* 포토샵 액션 불러오기  http://rabbit-bam.tistory.com/111

* 포토샵 액션사용법  http://rabbit-bam.tistory.com/115

* 포토샵 단축키 설정 http://rabbit-bam.tistory.com/116



댓글
Total
Today
Yesterday